건강/기타

미래의 먹거리, 해조류

머니헬스 2023. 3. 9. 12:27


수년 동안, 과학자들은 미래의 식량 문제를 야기하면서, 우리가 농작물을 기르고 농장 동물을 기를 땅이 부족해지기 시작하고 있다고 전 세계에 말해왔다. 연구원들은 이제 재배가 더 이상 지속 가능하지 않은 것들을 대체할 영양가 있는 음식을 기르는 다른 방법들을 찾고 있다. 이것들 중 하나는 해조류입니다.

 

해조류란 무엇인가?

조류는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물을 기반으로 하는 단순한 광합성 유기체이다. 그들은 민물과 바닷물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자연수역에서 자란다.

 

모든 식물들처럼, 조류는 그들 자신의 영양분을 만들고 그들 주변의 공기와 물에 산소를 첨가하기 위해 광합성을 사용함으로써 살아갑니다. 다른 수생 식물과 달리 조류는 잎, 뿌리, 줄기가 없다.

조류는 매우 작은 미세조류로부터 대규모 군락의 해초까지 크기가 다양할 수 있다.

  • 갈조류
    미역, 다시마, 감태, 모자반, 톳, 곰피 등
  • 홍조류
    김, 우뭇가사리, 꼬시래기, 풀가사리 등
  • 녹조류
    매생이, 청각, 옥덩굴 등
  • 남조류
    스피룰리나 등

해조류가 우리의 일상적인 식사의 주식이 될 수 있을까요?

세계 인구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식량의 필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연구는 우리가 경작할 수 있는 땅이 빠르게 고갈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유엔 식량농업기구에 따르면, 세계는 도시화, 토양 퇴화, 기후 변화로 인해 2050년까지 최대 2억 5천만 에이커의 농작물 생산을 잃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후 변화, 유지비, 그리고 물에 대한 접근과 같은 요소들은 가축을 기르는 데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사람들이 생존하기 위해 먹어야 하기 때문에, 연구원들은 이제 더 지속 가능하면서도 사람들이 번성하는 데 필요한 영양을 제공하는 대체 식품을 찾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일부 과학자들은 해조류가 해답일 수 있다고 믿는다.

이전의 연구들은 다른 종류의 조류가 잠재적인 의학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예를 들어, 한 연구는 붉은 해조류가 지방간 질환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연구들은 남조류의 일종인 스피룰리나를 복용하는 것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해조류를 왜 좋은 것 인가?

캘리포니아 조류생물공학센터 소장이자 '지속가능한 식량원으로서의 조류 개발' 연구의 수석 저자인 스티븐 메이필드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대 생물학과 교수는 생화학적으로 해조류는 슈퍼푸드다.

그것은 단백질, 필수 지방산, 미네랄, 비타민의 높은 함량 때문입니다.

메이필드 박사는 "일부 이유는 조류가 줄기, 뿌리, 가지를 가지고 있어야만 스스로를 지탱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그래서 조류는 셀룰로스보다는 단백질, 지방산 등을 더 많이 만드는데 모든 에너지를 바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것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식물성 식품 중 하나입니다, "라고 소아과 의사이자 가족 의학자이자 건강한 뇌 책의 저자인 윌리엄 시어스 박사가 메디컬 뉴스 투데이에 말했습니다.

"수천 종의 조류가 있고 각각의 조류는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많은 건강한 영양분을 생산하지만, 우리 대부분은 해조류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습니다, "라고 그는 지적했습니다. "그들은 비타민 B, 비타민K, 철분, 마그네슘, 칼슘, 요오드 등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많은 질병의 근본적인 원인은 산화입니다 – 몸의 마모와 찢김입니다, "라고 시어스 박사가 말했습니다. "조류는 산화 방지제가 풍부합니다. 많은 다른 미세조류 종들은 다양한 산화 방지제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사람들이 섭취한 녹조류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지만, 그것들은 영양 밀도와 품질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라고 임신 영양 회사 니드의 연구 개발 책임자인 알레타 마요르가가가가 덧붙였습니다.

예를 들어 미세조류 클로렐라와 스피룰리나는 필수 아미노산 9종을 모두 포함해 건중량 기준 단백질 신뢰도가 50~70%에 달하며 해조류 등 식용 매크로조류는 내장 친화적 가용성 섬유의 신뢰도가 높은 공급원이다

해조류가 도코사헥사엔산(DHA)과 같은 채식주의자 친화적인 오메가-3 지방산의 공급원을 제공하기도 한다.

"비록 우리가 주로 물고기를 인간의 식단에서 핵심적인 오메가-3 공급원으로 생각하지만, 물고기는 스스로 오메가-3을 오메가-3을 생산하지 않고 조류와 플랑크톤으로부터 오메가-3을 섭취합니다, "라고 그녀가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이 연구에 따르면"신뢰할 수 있는 출처, 조류 기름의 DHA는 조리된 연어의 DHA만큼 생물학적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

해조류를 지속 가능식품으로

메이필드 박사에 따르면, 우리는 현재 세계가 더 많은 단백질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대체 단백질 공급원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단백질이 풍부한 콩이나 다른 콩과 식물들을 더 많이 기를 수 있는 추가적인 경작지가 없습니다, "

양식을 한다면 넓은 바다에서 해조류를 기를 수 있으며, 현재 단백질 생산 챔피언인 콩의 최대 20배의 양으로 단백질을 생산합니다."

"우리의 현재 농업 시스템은 증가하는 인구와 결합된 기후 변화의 힘으로 인한 극심한 스트레스에 직면해 있습니다, "

"조류는 이산화탄소를 격리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식품 분야에서 그것의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크게 증가시킵니다, "


깨끗한 물에서 녹조가 자라는 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된 영양가 높은 식품이다

"조류는 킬레이트 효과가 있는데, 이는 조류의 미네랄이 금속 이온과 결합하여 물 밖으로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폐수와 유출물을 정화할 수 있다. 물을 청소하고, 양식 시스템의 지속 가능성과 보호를 촉진하며, 농업 관행을 위한 자원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이점은 조류가 자라는 환경을 제초제와 살충제 또는 인간의 건강과 식량 생산에 중요한 다른 독성 물질 없이 양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아래에서 위로 해양 양식을 변화시키는 것",

미세조류가 주로 더 작은 지역에서 경작될 수 있고 여전히 상당한 양의 음식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재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육상 양식 시설에서 재배되는 해양 미세조류의 식량 생산은 육상 농업에 비해 몇 가지 환경적 지속 가능성 이점을 제공한다. 미세조류는 일반적으로 가장 생산적인 육상 작물보다 몇 배 이상 큰 1차 생산율을 보인다. 따라서 육지 사용과 관련하여, 육지 양식 시설에서 해양 미세조류를 재배하는 것은 육지 면적의 10분의 1 미만에서 동등한 양의 식량을 생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결해야 할 과제들


음식 공급원으로서 조류를 기르는 것은 쉬운 일처럼 들리지만, 이 접근법은 여전히 몇 가지 도전에 직면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확장성이라고 말했다.

"주요 과제는 그것을 세계 규모로 만드는 것이며, 그 규모의 경제가 와야 하며, 그것은 가격을 낮출 것이며, 이것은 지금 당장의 주요 과제"라고 강조했다.

해양학 논문에서 "열대와 아열대에 적절한 지형과 일사량을 가진 적합한 땅의 넓은 지역이 있지만, 과도한 운송비를 피하기 위해서는 재배 시설이 바닷물이나 기수의 수원과 충분히 가까워야 한다"라고 말한다.

"조류의 영양적 가치가 매우 다양한 식품 공급원이 될 수 있지만, 조류는 독특한 냄새를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으며, 맛과 전반적인 감각 수용이 제한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

"다른 식품이나 보충제와 마찬가지로 조류가 자라는 원천의 품질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조류는 중금속과 기타 오염물질을 포함한 물 매체에서 물질을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조류에서 특히 중요하다"

"현재 폐쇄형 유리관 시스템과 같은 조류 성장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위해 설계된 독특한 제조 공정이 사용되고 있다"


한국은

이미 해조류를 많이 자주 섭취 하고 있다. 미역 다시마, 김은 말할 것도 없고 매생이, 감태, 우뭇가사리, 청각 또한 김치에 넣어서 먹고 스피룰리나는 영양제 형태로 나와있다.
섬유질이 많아 다이어트로 각광받고 있는 밀가루 국수 대신 미역국수 등도 많이 늘고 있는 추세다.

 

몸에 좋은 해조류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해롭다.
요오드가 많이 들어 있어 특히 갑상선 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 저하증, 갑상선염이 있는 사람들은 섭취를 삼가거나 줄여야 한다.

또 대장내시경을 해야 하는 분 역시 검사하기 전에는 일시적으로 먹지 않아야 원활한 검사를 받을 수 있다.